주요토픽    인사말    프로테오글리칸    비변성Ⅱ형콜라겐    회사소개    공지&문의
img01

2당조성

img1

당사의 내츄럴프로테오글리칸의 2당 조성을 분석한 결과를 하기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콘드로티나제 ABC에서의 소화에 의해 결정한 구성 2당조성]

분자량

120~130만 달튼입니다.
규격서 및 MSMD에서는 100~150만 달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조모식도

img2


구조도

img3

활성부위

G1 도메인 : 링크프로테인과 함께 히알루론산과 결합하는 영역

G2 도메인 : 기능불명

G3도메인

상피세포 성장인자 (EGF) 하위 도메인

EGF는 노화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EGF의 본래의 기능은 상피 세포의 증식에 있습니다만, 프로테오글리칸의 일부를 구성하고 기능할 때에는, 상피 세포의 발판이 되고, 그 유주(遊走)를 촉진시켜 상처 치유 효과를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EGF는 히알루론산의 생산촉진, 콜라겐의 분해 촉진, 콜라겐 합성억제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내츄럴프로테오글리칸에는 이와 같이 매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EGF와 동등한 기능을 가진 영역이 존재합니다.히알루론산은 생체의 유착을 방지합니다. 이미 유착 방지제로 의료 현장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프로테오글리칸은 유착을 촉진합니다. 이것은 프로테오글리칸의 EGF기능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C 형 렉틴 하위 도메인

렉틴은 당결합 단백질로, 동식물의 세포를 응집시켜 다당류와 복합 당질을 침몰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것과 같은 기능을 가진 영역이 있습니다. 생체 내에서는 세포 표면의 당단백질의 당쇄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체(補体)제어 단백질 (CRP) 하위 도메인

보체(補体)제어 단백질은 제어인자라고도 하지만 혈액 제어 단백질과 세포막 제어 단백질의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액 제어 단백질은 혈액 중의 보체의 안정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포막 제어 단백질은 자기 세포 표면에서 보체 활성화를 제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츄럴프로테오글리칸에는 이 보체 제어 단백질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주로 자기 세포 표면의 보체 활성화를 제어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쇄 결합 도메인

당쇄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에 앞서 4당으로 구성된 결합 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결합 부위는 핵심 단백질 '세린' 또는 '트레오닌'에 특이하게 결합하지만 내츄럴프로테오글리칸의 경우 세린에 결합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황산쇄의 기능


콘드로이친 황산쇄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이전부터 의약품으로도 사용되어 있는 것입니다. 많은 문헌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그것들을 참조하시길 추천드립니다.여기에서는 기능성 식품 소재 편람 (일본 薬事日報社 출간)에 기재되어있는 내용 중 의약품으로서의 정보란 만을 참고하여 게재합니다.

구 분

의약품으로서의 정보

적 용

해열성소염제, 점안약, 자보양강장보건약 등의 성분으로 사용

효능 효과

진행중인 감음성난청(음향외상을 포함) 증후성 신경통, 요통,
관절통, 어깨관절주위염(오십견), 각막표층의 보호

작 용

달팽이관유모세포장애억제작용, 결합섬유콜라겐 재생촉진작용, 각막투명성의 유지작용, 각막의 건조방지작용

규제구분 등

처방전 의약품

구분, 제형

의료용,일반용의약품,주사,점안제,과립제,캅셀제 등

본 성분을 포함한 제품(1)

콘드로이친ZS(일본 제리아약품공업)

제품(1)의 조성

1정중 콘드로이친황산나트륨260mg

제품(1)의 적용증상

관절통,신경통,요통,오십견,신경성난청,피로회복

종합평가

안정성: B / 유효성: 뼈관절염(B) (글루코사민과 병용)



● 각종 동물의 연골에서 고순도 프로테오글리칸을 생산하는 기술은 바이오마텍재팬 주식회사의 특허 기술입니다.
● 당 사이트 (http://www.biomatecjapan.co.kr)에서 공개하는 모든 저작물은 바이오마텍재팬 주식회사에 그 저작권이 있습니다.컨텐츠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학술 논문이나 기술 소개를 포함하여 모든 매체의 무단 인용, 전재, 복사를 금지합니다.그런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법적 조치를 취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이용을 희망하시는 분은 문의사항으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img9

top